일본은 한국 지주들을 이용해서 쌀을 수탈하고 지방을 안정 시켰다. 지주들은 공업이나 상업에 투자 할 어떤 동기도 부여받지 못했다. 상업과 공업으로 성공한 몇 안되는 사람들은 거의 일본과 결탁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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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식민과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대)
1. 식민지수
와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통해 한국 서정시를 새로운 지평을 개척함으로써 민족문학의 맥을 계승” 오세영, 『20세기 한국 시 연구』, 새문사, 1989, 251면.
했다는 점에 집중되어 논의되고 있다. 청록파시에 나타나는 자연이나 향토성, 전통적인 시작방법이 일제말기의 암흑 속에서 우리민족의 언어와 정
일방적인 재배와 종속이 아니라 상관관계와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 이들을 바라보려는 태도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배국가와 피지배 국가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식민지 주민들을 적극적인 행위자로 간주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제국주의에 대한 연구는 지나간 과거로 간주
성 이론은, 권력 혹은 재산을 가진 일부 주체집단의 경험을 인류의 전형적인 사례로 파악하여 규정된 보편주의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남성중심적 제국주의 권력은 제국에 예속된 식민지 남성 권력을 만들어내며, 그와 함께 여성성의 거세 및 타자화를 수행한다. 즉, 남성으로 상징되는